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 종로에 위치한 성균관대학교 입시, 그중에서도 수시전형에 관련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성균관대는 입학전형이 간소한 편이고, 학교의 네임벨류에 비해서 설치된 학과들도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모집요강을 분석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어요 ^^
어째든 오늘은 성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알아야할 입학전형의 주요사항들을 알려드릴테니 꼼꼼하게 봐주세요!
위에 전형내용을 보시면 인원에서 변화가 있다고는 하는데 사실 큰 변화는 없구요 거의 2020학년도 모집요강을 그대로 따라 올해 2021학년도에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성균관대 수시전형의 특징은 계열모집, 학과모집을 구분해서 종합전형을 치른다는 것이에요. 전형 방법이 같아서 특별히 구분할 필요는 없지만 어쨌든 시기별로 어떤 계열, 학과에서 모집을 하는지를 추후 확정되는 모집요강을 통해서 확인해 보셔야 해요.
종합전형은 서류 100%인데요, 의예 사범대 스포츠과학과만 면접을 실시합니다. 고른기회전형은 서류 100% 에요. 논술의 경우 논술 60%+학생부4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구요.
종합전형은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는데요, 보통 실기전형에서 수능최저가 없는데, 특이하게 스포츠과학은 수능최저컷이 있으니 이 부분도 입학처 모집요강을 다시 확인해 주세요!
성균관대는 또 논술전형 경쟁률이 상당히 높기로 유명해요. 2020학년도의 경쟁률이 70:1을 넘었거든요. 물론 한양대, 경희대 논술도 경쟁률이 높긴 마찬가지이긴 해요.
어쨌든 논술전형 수능최저를 보면 상당히 기준이 높아요. 인문계열은 수능평균이 2등급, 자연계열도 2등급인데 일부 학과는 1등급을 받아야 수능최저를 맞출 수 있네요.
그래서 성균관대학교 논술은 내신은 낮지만 수능을 잘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전형이에요!
성균관대 수시등급 입시결과를 보니 논술전형 합격자의 내신평균이 2~2.99까지가 21%, 3등급~3.99등급 사이가 25% 4등급 이하가 무려 35% 정도였어요. 참고해서 본인에게 유리한 입시방향을 설정해 보세요!